매년 9월 세 번째 토요일은 청년의 날입니다. 청년의 권리보장 및 청년 발전의 중요성을 알리고 청년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법정기념일입니다. 2023.9.18일 대통령실에서는 청년의 날 기념축사를 하는 대통령의 영상을 공개했습니다.그내용을 정리·분석해 보고 축사의 육성녹취록을 소개합니다
청년의 날 축사내용
● 청년들은 국정의 동반자
● 모든 위원회에 청년위원 위촉
● 청년보좌역· 2030 자문단을 24개 부처로 확대
● 정부부처 인턴을 2,000명에서 5,000명으로 확대 ● 2030 부산 엑스포는 청년들의 기회의 플랫폼이 될 것 ● 청년들의 꿈과 도전을 든든하게 뒷받침 할것
이상의 축사내용은 국가 미래를 선도하는 청년세대의 중요한 가치를 피력하며 국정의 결정과정에 젊은 피를 수혈하고 청년들의 꿈과 도전을 응원한다는 의미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2030 부산엑스포 유치에 긍정적인 자신감을 내비치었습니다. 또 하나의 국가발전 기회를 청년들에게 연다는 의미 일 겁니다.
축사 녹취록
2023.9.18 대통령실 공개 육성 녹취
"사랑하는 청년 여러분 정말 반갑습니다. 저는 우리 청년 청년들이야말로 국정의 동반자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모든 위원회에 청년 위원을 위촉하여 청년들의 목소리가 국정에 제대로 반영되도록 할 것입니다. 청년 보좌역과 2030 자문단 역시 24개 부처로 확대하여 청년들이 정책 과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부처 인턴을 2천 명에서 5000명으로 확대하여 보다 많은 청년들이 정부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 대한민국 청년들이 꿈꿀 수 있는 나라를 만들겠습니다. 우리 사회를 더 자유롭게, 더 공정하게, 더 활력 있게, 세계밀류 국가 더 풍요게 할 것입니다. 대한민국은 2030 부산 엑스포를 유치하기 위해 전력을 다해 뛰고 있습니다. 청년들이 자유와 번영을 위한 가치를 공유하고 협력의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여러분 모두에게 그리고 세계 모든 청년에게 기회의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바로 여러분의 무대입니다. 여러분이 좌절하지 않고 마음껏 꿈꾸고 도전할 수 있도록 든든하게 뒷 받침하겠습니다. 저도 여러분과 함께한 오늘을 잊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맺음말
아주 짧은 축사이지만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갖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 생각되어서 글로 남깁니다. 국가의 근간인 청년들이 모두 활기차고 진취적인 노력을 마음껏 펼치기를 바랍니다. 세계 일류 국가 대한민국!